본문 바로가기
업무 쉽게 따라하기/공공업무 따라하기

COVID-19 / 정부 재난지원금 조회방법 및 공인인증서

by NISUE INFO 2020. 5. 3.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은 인천시 각 구청에서 신청하는 프리랜서 및 무급휴직자 대상 지원금 방법을 소개했어요. 

금번에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정부 지원금 조회방법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 

 

위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조회하기에 앞서 크게 세 가지 조건이 충족해야 합니다. 

 

 

 

 

1. 꼭 세대주만 확인 가능

세대주의 기준은 보통 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 세대주인 경우가 많아요. 대부분의 경우를 설명한다면, 

우선 부모님과 사는 경우 아버지일 경우가 많아요. 또한 부모님께서 연로하셔서 직업이 없으시면 생계를 맡고 있는 다른 가족일 수도 있어요. 만약 부부만 산다면 대부분 남편이 세대주이나 경제권과 부동산 명의나 건강보험 등에 따라 아내일 수도 있어요. 현재 독립한 경우 본인 자신이 세대주가 될 수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서 (전자 증명서)

온라인으로 확인하신다면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란 컴퓨터 또는 핸드폰에서 사용하는 전자 신분증으로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전자 신분증을 받으려면 크게 두 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뱅킹에 가입하셔서 '보안카드'를 은행에서 발급 받으신 후에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나 핸드폰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제일 쉬운 방법은 핸드폰(스마트폰)들고 은행가세요.

은행 어플(앱)을 다운로드하고, 바로 그 자리에서 공인인증서 받도록 문의하세요.

특히 바쁘지 않은 지점으로 가면 은행 창구 직원이 더욱 친절하게 한번에 도와줍니다. 

 

 

 

첫 번째 절차, 인터넷뱅킹 가입 및 보안카드 발급

 

1) 신분증과 통장을 들고 은행에 방문

2) 창구에서 [인터넷뱅킹] 신청

3) 창구에서 인터넷 뱅킹 [아이디] 및 [비밀번호] 만들기

4) [보안카드] 또는 [OTP] 발급 받기

 

 

두 번째 절차, 공인인증서 발급  :  집에서 컴퓨터로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보안카드 필요)

 

1) [공인인증센터] 메뉴 클릭

2) [인증서 발급/ 재발급] 메뉴 클릭

3) 약관 동의 및 본인 확인

4) 인증서 종류 선택 [개인] 또는 [범용] :  무료로 개인 일반용 많이 씁니다.

5) [보안 수단 입력] :  은행에서 발급받은 보안카드 또는 OTP 이용하세요.

6) 인증서 암호 및 저장 위치 지정 :  본인 컴퓨터(PC) / 핸드폰 / USB 등 선택하여 저장하세요.

 

 

위와같이 공인 인증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너무 절차가 많지만 한번 받으면 공공기관 업무들은 직접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컴퓨터로 할 수 있습니다.

 

 

 

 

 

 

 

3. 태어난 년도 끝자리 확인

출생 연도 마지막 숫자를 확인하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월요일 확인자: 1941, 1946, 1951, 1956, 1961, 1966, 1971, 1976, 1981, 1986

화요일 확인자: 1942, 1947, 1952, 1957, 1962, 1967, 1972, 1977, 1982, 1987

수요일 확인자: 1943, 1948, 1953, 1958, 1963, 1968, 1973, 1978, 1983, 1988

목요일 확인자: 1944, 1949, 1954, 1959, 1964, 1969, 1974, 1979, 1984, 1989

금요일 확인자: 1945, 1950, 1955, 1960, 1965, 1970, 1975, 1980, 1985, 1990

 

 

 

 

조회하는 과정조차 어렵고 복잡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가까운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온라인 지원은 5월11일부터 가능합니다.

방문지원은 5월18일 부터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