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쉽게 따라하기/공공업무 따라하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무료 발급 따라하기 - 공인인증서 편

by NISUE INFO 2020. 6. 26.
반응형

반짝이는 라이프를 위한 선명한 지식정보 '나이슈인포'


 

 

오늘도 반갑습니다! 

 

 

막상 급하게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 때

어디서든 내 손에 있으면 좋겠죠. 

 

동사무소(주민센터) 방문도 해보고

지하철역 무인발급기도

이용해 본 1인으로,

좀 더 유용하게 발급받는 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필수 요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2021년 변경)

공인인증서 발급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cosmosue.tistory.com/28

 

공인인증서 발급 따라하기 - KB 국민은행 편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여러 가지 공공업무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처리하기 편리해집니다. 예를 들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홈택스 를 활용하여 세금환급 신청을 한다든가 주민센터(동사��

cosmosue.tistory.com

그리고

 

공인인증서 없는 발급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cosmosue.tistory.com/114

 

정부24 주민등록등본 공인인증서 없이 발급 따라하기 - 카카오지갑

반짝이는 라이프를 위한 선명한 지식정보 '나이슈인포' 오늘도 반갑습니다! 13월의 뽀너스~!를 위한 연말정산부터 본인 확인 서류제출까지 주민등록등본은 다양한 곳에서 요구합니다. 아직도 '

cosmosue.tistory.com

 

 


 

1. 우선 '민원24'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세요.

(하단 그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세요.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지만,

해당 웹사이트에 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회원가입'하고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비회원 신청은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토지(임야) 대장등본교부

등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민원서비스 중에

본인인증이 필요한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2020년 공인인증서가 없어진다니

빠르게 해결되면 좋겠어요.

 

 

 

3.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주민등록표등본] 신청 페이지에서

   [주소확인] - [발급형태] - [온라인발급] 을 선택하세요.

 ('선택발급'은 주소변동사항, 세대구성정보,

세대구성원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중

  발급될 정보를 고를 수 있습니다.)

 

 

 

4. 민원신청이 자동으로 처리되면, [문서출력] 버튼은 클릭하세요. 

(프린터가 없더라도

오늘은 PDF 파일로 저장하여

보관할거니 걱정마세요!)

 

 

5.인쇄 미리보기 화면에서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필요에 따라 인쇄해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훨씬 더 간편하죠.

 

 

 

6. 프린터 선택시 [PDF]라고 써있는 종류를 선택해서 [인쇄]를 누르면 [파일저장]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은

등본은 보통 3개월 유효기간이

있다고 알고 있어요.

확인하셔서 사용하세요!

 

 

제출 받는 기관마다 1,3,6개월

단위로 서류 제출하라는

기준이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

이 글이 도움되셨나요?

 

궁금한 점이나 조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공감과 댓글로 소통하며 성장하는

'나이슈인포'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