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레이트 항공 미사용 항공권 전액 환불
지난 3월 말부터 에미레이트 항공, 에티하드 항공, 싱가포르 항공 등 입국 제한 조치로 인한 취소 항공권에 대한자동 환불 서비스를 막으면서 별로 정확한 공지를 하지 않아 여행사도 고객들도 한 달 넘게 고통을 겪어왔어요.
제가 4월 초에 재확인 했을때에도 한국에 취항한 외항사 중에서 에미레이트 항공, 에티하드 항공, 싱가포르 항공, 독일 루프트한자, 터키항공 등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항공 예약 발권 시스템의 자동 환불을 막아놓았을 뿐 아니라 수수료 면제를 하지 않고 있어요.
영국발 한국행을 결정한 3월 중순부터 외국 항공사들이 줄줄이 운항취소를 하기 시작했는데, 당시 굉장히 불안했어요. 코로나 19 여파로 하루가 다르게 운항 취소 소식을 들었는데, 당일 취소 및 현장 취소를 해서 공항에서 돌아오는 사람도 많았어요.
더욱이 환불 중단에 대해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아 모두가 혼란스러웠어요. 외항사마다 변수가 많아 저도 항공권을 세번이나 변경하여 한국에 입국했는데, 그중에 취소한 항공권이 한 달 가까이 환불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여러 번 컴플레인을 걸었어요.
제가 이용했던 [ #에미레이트항공 ]에 대해 그나마 좋은 소식이 있어서 가져왔어요.
4월 20일 기준으로 코로나 19와 관련한 재예약과 환불에 관한 정책을 새롭게 발표했답니다.
https://www.emirates.com/kr/korean/help/keep-your-ticket/
1. 항공권 유지하기: 2020년5월31일 이전 예약자이며 8월 31일까지 여행 예정 항공권은 760일의 유효기간으로 자동연장
2. 항공권 재예약: 동일한 루트의 항공권은 변경 수수료 없음. 추후 타 대륙으로 변경할 경우 운임차액만 추가 지불
3. 여행바우처: 1년 추가 연장 가능한 여행바우처 (위 항공권 발행일부터 1년간 유효하지만 추가 연장 선택 시)
크게 내용을 3가지로 정리해봤지만, 공식웹사이트 들어가서 확인 한 번씩 해보세요.
그리고 평일에 한국지사 (해외에서+82-2-2022-8400 / 국내에서 02-2022-8400)로 연락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래도 환불이 마음 편할것 같았습니다. 4월 19일에 에미레이트 항공 측에서 이메일을 받았고 4월 20일에 입금이 되었어요. 아직도 제 주변 지인분들은 환불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저의 환불방법을 공유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1. URL을 따라 들어가세요. https://www.emirates.com/kr/english/help/refund-request/
2. 환불요청하고 싶다는 문장을 선택하세요.
3. 구매하셨던 항공권에 있던 조건 (전액 환불 또는 취소 수수료 발생 등)을 수용하겠다는 문장을 선택하세요.
4. 여행사 또는 이메일로 수령하신 E-ticket 및 항공권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보고 작성합니다.
5. 전액환불을 선택하세요.
6. 티켓 오른쪽 상단에 있는 176으로 시작하는 항공권 번호 및 승객명을 입력하세요.
7. 결제 수단에서 [에미레이트 연락센터] , [에미레이트 티켓 오피스] , [공식 홈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8. 티켓을 발급받은 국가 또는 출발지를 입력하세요.
9. 어떻게 결제하셨는지 선택하세요. (예를들어 VISA 카드, 마스터카드, 계좌이체 등)
10. 그리고 입력 내용에 동의하시고 제출하시면, 이메일로 환불 접수되었다고 날아옵니다.
(그런데 접수량이 많아서 업무가 늦어지고 있어서, 최소 3~4개월 걸린다는 내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저의 신청 및 문의 절차를 알려드릴게요.
물론 첫번째 항공권이 불발되어 두 번째로 구매한 항공권(전액 환불 가능)이었습니다.
3월 19일: 항공권 구매 (3월 26일 출발 예정이었음)
3월 23일: 항공권 취소 (위의 절차대로 환불 접수하고, 2주 내로 환불된다는 답메일을 바로 받음)
3월 25일: 항공사 전면 운항 중단 공식 발표
4월 03일: 에미레이트 한국지사에 유선 연락 (접수되어있지만, 3~4개월 예상한다고 답변 받음)
4월 03일: 고객 불만 접수 (답메일 없음)
4월 04일: 환불 재신청 (답메일 없음)
4월 10일: 고객 불만 접수 답메일 받음
4월 19일: 환불 신청 접수 답메일 받음 (3~4개월 걸린다고 함)
4월19일: 환불 절차 진행 답메일 받음 (결제했던 수단으로 입금된다고 함)
4월 20일: 환불내역 확인
에미레이트 항공은 외항사 중에서 그나마 고객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아드난 카짐(Adnan Kazim) 에미레이트 항공 CCO(Chief Commercial Officer) 왈 "전례 없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더 큰 혼란과 불편을 초래했다”면서 “희망 고객에 한해 환불 또한 진행해드릴 예정이나 시기적으로 업무가 지연되어 시간이 다소 소요되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라고 공식 발표하였어요.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길 바랄 뿐이에요. 모두 힘내세요!
'나이슈 쇼핑 인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버이날 센스있는 선물 아이디어 - Idus 아이디어스 (0) | 2020.05.06 |
---|---|
에스티로더 공식몰 할인코드 - ESTEE LAUDER (0) | 2020.04.28 |
면세점 재고 명품, 아울렛과 백화점에서 저렴하게 만날 수도 있다. (2) | 2020.04.24 |
집에서 돈 벌어 2020올해의 인물까지, 직거래 장단점 - 당근마켓 (2) | 2020.04.22 |
온라인 소비 / 찐친에게 소개하는 명품 해외 사이트 - 트렌비, 파페치 (0) | 2020.04.05 |